일본어학교 선택포인트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일본어학교 선택포인트
HOME > 일본어학연수 > 일본어학교 선택포인트
Point1.어학연수 학기선택
장기어학연수(6개월이상)를 계획하시는 분은 신청시기를 미리 체크해야 한다. 일본어학교 입학시기는 1월 / 4월 / 7월/ 10월이지만, 일본입국관리국에서 입학일로부터 약 5개월 전에 마감하기 때문에 희망시기를 놓쳐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일본어 습득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별문제 없겠지만, 진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입학시기가 중요하다.
일본은 전문학교이상 모든 정규교육기관이 4월에 입학하므로 입학시기를 기준으로 언어연수기간(진학준비기간)을 생각해야 한다.
Point2.지역 선택
유학생 80%가 동경을 지망하는 경향이 많은데, 목적없이 동경만을 선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센다이, 삿뽀로 등의 지방도시는 학비와 물가가 저렴하다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역별 특징을 미리 살펴보고 학비, 생활비, 아르비아트 알선, 향후 진로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Point3.연수목적에 맞는 커리큘럼 선택
일본연수 목적이 단순히 어학실력 향상이나 전문학교 진학을 위한 것이라면 회화위주의 커리큘림이 설치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일본어과정 이수 후 대학진학을 희망한다면 진학지도가 잘 되어있고 기초과목 (영어, 수학, 물리, 화학 등) 수업이 설치되어 있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Point4.학교규모와 국적비율 파악
학교 커리큘럼과 전체정원에 따라 규모의 대소가 정해지므로 회화중심으로 원한다면 학교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학급당 소수인원제로 실시하는 학교가 좋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 한국인이 많거나 중국인이 많은 등 특정국가의 비율이 지나치게 많은 학교가 있다.
학교규모와 국적비율로 학교 질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이문화 이해와 학급 분위기를 위해서는 국적비율이 적당하게 분포된 학교가 좋다.
Point5.학교기숙사 유무와 기타 특징
학교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다면 생활면에서 편리하다는 이점도 있겠지만, 주변 환경이 학업에 적절한 분위기인지,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학교전용기숙사가 있는지, 있다면 학교까지의 통학거리나 기숙사내의 시설 등을 체크하고, 학교기숙사가 없는 경우 사설기숙사나 아파트 등을 알선해 주는지 체크하는 것도 빠트려서는 안 될 부분이다.
그리고 일본어 교육기관에 따라 비자종류(취학비자/유학비자)가 다르며 장학금제도에 관해서도 체크해 두자.